AI 시대에 IT 개발자로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방법들

AI 시대에 IT 개발자로 취업하기

AI시대-IT개발자-취업

AI의 도입이 빨라지면서 실제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인 구글,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많은 인력 감축을 하면서 IT 개발자들의 취업 시장에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.

그럼 정말로 AI시대에는 IT 개발자들은 생존할 수 없는 것이며 특히 신입들은 당분간 좁은 취업의 문을 뚫기 위해서 어려운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?

그래서 오늘은 AI시대에 IT 개발자로 성공적으로 취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1. 경력이 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 만들기

IT 개발자 신입으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실제로 개발한 경험 즉 경력을 쌓는 것입니다.

최근에 많이 뽑지도 않는 인턴 사원에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틈틈이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더 현실적인 방법입니다.

아파치, 모질라, 리룩스 등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본인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.

물론, 국내 IT 개발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등도 가능하지만 해외에서 유명한 오픈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커뮤니티 활동은 분명히 이력서에 넣을 수 있는 좋은 포트폴리오와 경력이 될 수 있습니다.



2. 주변에서 개발할 프로젝트 찾기

프로그래밍 공부는 책을 보고 열심히 샘플 코드를 짜는 것 보다는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는 것이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.

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프로그램이 필요한 사무실, 상점, 음식점 등을 먼저 살펴 본다면 분명 프로그램이 필요한 곳들이 있을 것입니다.

얘들 들어서, 동네에 있는 음식점들 중에는 홈페이지와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는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곳들이 있을 것입니다.

그러면 이런 곳들을 방문해서 무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겠다고 한다면 충분히 실제 생활에 이용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음식점 뿐만 아니라 만약에 지인, 친구, 친척들이 운영하는 회사, 사무실, 의류매장 등 최대한 많을 곳을 방문해서 실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면 누군든지 최소 1곳은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.

물론, 개발자라면 잘 알고 있는 요구사항 분석서, 화면 설계서 등 필요한 문서들도 만들어서 실제로 프로젝틀 한다고 생각하고 한다면 이 또한 충분히 면접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될 것입니다.



3. 커뮤니티 활동하기

국내외에는 정말로 많은 개발자 커뮤니티들이 있는데 이런 곳들 중에서 본인이 잘하는 분야의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꾸준히 해 보면 좋습니다.

예를 들어서, 평소에 자바라는 언어에 관심이 있어 새롭게 나온 JDK의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해서 그 정보를 공유하거나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해서 그 성능을 비교한 것들을 공유해 보면 됩니다.

과거에도 성공적으로 개발자로 취업한 사례들을 보면 IT 커뮤니티에서 알게 된 사람들을 통해서 취업에 성공한 경우도 많습니다.

취업 시장이 좁아질 경우에는 결국 지인 즉 인맥을 통해서 취업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데 커뮤니티 활동은 경력이 없는 사람들이 새로운 시람들을 알아 갈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.



엔비디아의 젠슨 황은 최근에 AI가 프로그래머를 대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얘기한 적이 있으며 최근의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대량 해고는 코로나 이후에 과하게 채용 된 인력들을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.

누구의 말이 맞는지 어떤 상황이 진짜 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AI시대에도 분명 개발자들의 역할은 있으며 꾸준히 준비한다면 분명 취업의 기회가 찾아 올 것입니다.